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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목

시 간

교 육 내 용

1. 이론교육

4시간

항공역학, 항공법규, 비행이론, 안전교육, 기상학

2. 지상교육

8시간

평지교육1시간, 저지대3시간, 이륙, 착륙, 조정

3. 시뮬레이션

1시간

공중조작, 안전기술교육

4. 2인승비행

20분이상

공중조작, 안전착륙기술교육, 공중적응훈련

5. 비행교육

8시간

비상대처훈련, 이륙, 착륙 반복훈련, 유도훈련

6. 비행평가 이론교육

1시간

해로운 비행조작습관, 위급한 상태에서의 회복과 교양

 



패러글라이더의 각부 명칭

*캐노피 - 패러글라이더의 천으로 된 날개 부분 전체

*라 인 - 캐노피와 파일러트를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바람의 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 가는 선 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앞라이저 -캐노피의 앞쪽라인의 끝 을 묶고 있는 끈으로 지면에 펼쳐놓은 패

러글라이더에 공기 를 불어넣어 파일러트의 머리 위에 세우기 위해서

끌어당겨 주는 줄

*하네스 - 파일러트가 패러글라이더에 매달려 비행하기 위해 착용하는 의자 같은

*브레이크 라인 -패러글라이더를 콘트롤하는 조종장치 콘트롤 라인이라고도

불린다.

캐노피의 뒷 가장자리의 각 끝에 연결되고 끌어당기면 날개 끝에 연결

되고 끌어당기면 날개 끝에 공기 저항이 생겨 좌우의 회전이나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


한국에 들어 온지 불과 십수 년, 단계적으로 발전을 거듭한 패러글라이더는 많은 사람들에게 하늘의 경이로움을 가르쳐 주는 날개로 인정되어 놀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인기 스포츠가 되었다.

패러글라이더를 타면 지상에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들도 넓은 하늘의 끝없는 세계로 쉽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패러글라이더의 매력

패러글라이더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부담 없이 활공(하늘에서의 비행)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원래는 등산가들이 하산의 수단으로 사용하던 것으로, 낙하산을 개량한 것이기 때문에 추락의 위험성이 거의 없고 속도도 비교적 적당하기 때문에 어른에서 아이까지 누구나 안전하고 손쉽게 하늘에서의 여행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결코 절벽에서 뛰어내리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욱이 패러글라이더는 총 중량이 약 5kg 에서 8kg,

접어놓으면 보통의 가방에도 들어갈 수 있어서 휴대하여 다니기에 특히 편리하다.

자, 하늘 속으로 날아오르면, 지상에서 익숙해져 있던 2차원감각에서 한 차원 더 플러스됨에 따라 얻어지는 자유로움 움직임, 어느 것이나 우리에게는 신선한 움직임이고, 지금까지는 신경도 쓰지 않았던 바람의 움직임, 구름모양, 기온, 지형 등을 관찰함에 따라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되겠죠.

또 패러글라이더는 제트기와 같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비행하기 때문에 바람 소리만을 들으면서 자신이 조절해 나가면 자유롭게 비행 할 수 있습니다.

더우기 패러글라이더의 조종기술과 기상(특히 바람)을 볼 줄 안다면 장시간의 비행도 새들과 함께 할 수 있다.

하늘 위에서 밖에 얻을 수 없는 체험은 조종사에게만 주어지는 즐거움이다.

하늘을 자유로이 나는 낭만을 따라서 창공을 맘껏 비행해 봅시다.




하네스의 장착

* 하네스는 자신의 몸과 패러글라이더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장치이므로 확실하게 장착 합 시다.

우선, 다리벨트에 양다리를 넣고 착용 후, 어깨 벨트를 착용해 주십시오.

그 후, 가슴 벨트를 다리벨트와 같은 모양으로 착용하십시오.

다음은 조절입니다.

엉덩이에 판이 있습니다.

이것은 비행하고 잇는 중에 앉을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서 있는 상태에서는 엉덩이 보다 조금 아래로 내려오도록 어깨벨트로 조절해 주십시오.

그리고 가슴벨트는 어깨의 벨트가 평행이 될 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리 벨트롤 적당히 조여 주십시오.

연습용 하네스는 너무 꽉 끼이거나 헐거우면 좋지 않습니다.

적당히 조절해 주십시오.

강사에게 지도를 받아 주세요.

















 

 

패러글라이더를 매고 이동합시다

* 착륙 할 때는 브레이크라인 만을 양손에 잡고 있습니다.

이 브레이크 라인을 착륙즉시 라이저에 장착된 단추에 채워 주십시오.

그 다음 카라비나를 풀고, 반드시 하나로 정리해서 놓아둡니다.

위의 두 가지는 착륙하면 반드시 마무리해 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접을 때 라인이 엉켜버립니다.

하나로 정리된 카라비나를 들고서 라인을 하나로 모아 나갑니다.

모여진 라인은 호스를 말 듯이 손에 감아 주십시오.

끝까지 감아쥐고 어깨에 메고 올라갑시다.
















패러글라이더를 폅시다

* 가방에서 꺼낸 패러글라이더를 땅위에 폅칩시다.

둥글게 말려져 있는 패러글라이더를 펼치고 에어 인테크( Air Intake ,공기 흡입구)가 사면의 위쪽으로 가도록 놓습니다.

그리고 양쪽 끝을 펼쳐 갑니다.

날개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발로 캐노피를 밟거나 엉덩이로 앉거나 장시간 일광에 노출시켜 두 는 것은 패러글라이더의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라인(산줄) 채크

* 패러글라이더에는 많은 라인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캐노피를 펼치면 이 라인들이 엉켜있지 않은지 확인 해주십시오.

산줄 체크의 요령은 캐노피의 앞쪽에 서서 해야하며

사면의 아래쪽에 서서, 앞라이저가 가장 위에 올라가도록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브레이크라인이 가장 아래쪽에 가 있다면 정상입니다.

체크가 끝나면 산줄이 엉키지 않도록 하네스에 장착해 주십시오.

카라비나를 하네스에 연결할 때 앞라이저가 꼬이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늘을 날기 위해서는 새들조차도 필요한 양력을 얻기 위해서 도움닫기를 합니다.

패러글라이더의 경우는 도움닫기에 들어가기 전에 날개를 펴서 머리 위에 세우는 일이 필요합니 다.

우선 ( 그림1) 과 같이 앞 라이저와 브레이크라인을 양손에 잡고, 팔을 허리높이까지 올립니다.

목표를 보면서 부드럽게 도움닫기를 합니다 (그림2)

공기흡입구(Air Intake)에 공기가 들어가면 캐노피는 날개 모양을 만들면서 순식간에 올라오게 됩니다 (그림3)

그러면 손을 바로 위로 올려서 만세 합니다. (그림4)

양 쪽 손에 잡고 있는 앞라이저는 꽉 잡지 말고 가볍게 손으로 감싸고 잇는 정도의 상태가 되게 해 주십시오.

캐노피가 머리 위에서 반듯하게 펴지면, 사면의 경사를 이용해서 가속하면서 패러글라이더에 양 력을 발생시켜줍니다. (그림5)

달리면서 몸이 들려 올라가는 감각을 느껴도 뛰어올라 타지 말고 계속 달려서 자연스럽게 몸이 뜰 때까지 가속합니다.

공중에 뜨게 되면 우선 긴장을 풀고 유도하는 데로 양손을 움직여 주십시오.






















 

 

 

 

 

 

직선 비행과 안전한 착륙

안정된 정풍 속에서 직선비행을 하고 지정된 범위 안에서 안전하게 착륙하는 것이 초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표입니다.

공중에 뜨게 되면 양손을 어깨까지 당깁니다.

패러글라이더는 양손을 같은 정도로 당기면 직선비행을 하게 되지만, 바람의 영향으로 좌우의 한 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오른쪽으로 치우쳐 비행을 하게 된 경우에는,(왼손을 가슴)이라고 하는 지시가 있을 때, 왼손만 가슴까지 당깁니다.

다음으로(되돌아오면 양손을 어깨)라는 지시대로 양손을 어깨 위치로 합니다.

이렇게 해서 조금씩 좌우로 수정해가면서 가능한 한 곧바로 날아갈 수 있도록 합시다.

직선 비행을 하기 위한 포인트는 목표를 확실하게 계속 보는 것입니다.

지면이 가까워지면 천천히 브레이크라인을 당기기 시작해서 글라이더의 속도를 줄여 나갑니다.

지면에서 1m 정도가 되면 끝까지 아래로 내리고 지면에 다다르면 계속 달려나가도록 합시다.













 

패러글라이더 접는 법

* 비행이 끝나면 패러글라이더를 접어서 정리해 둡시다.

우선, 패러글라이더를 반듯하게 펴 주십시오. 그리고, 라인이 엉키지 않게 되었으면 라인을 전 부 패러글라이더 위에 올려 주십시오.

카라비나를 하나로 모아서 올리지 않고 카라비너가 패러글라이더 위에 놓여 있으면 라인이 엉 켜 버립니다.

다음으로 양끝에서부터 차곡차곡 접어갑니다.

한가운데까지 양끝에서 접어 들어가면서 중간에 들어가 있는 공기를 빼 주십시오.

그리고 가방에 넣습니다.

장착하고 있던 하네스도 같은 가방에 넣어 주십시오.













메카니즘(원리)

* 어떻게 해서 패러글라이더는 하늘에 떠 있을 수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새가 하늘을 날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패러글라이더도 날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의 날개 단면을 보면, 물방울을 가로로 눕혀놓은 것처럼 앞쪽이 부풀어져 있고 뒤쪽으로 갈 수록 가늘어지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유선형이라는 것으로 이 형태가 비행에는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유선형은 전방에서 바람을 받으면 위로 향하는 힘, 즉 양력이 생기는 성질이 있습니다.

패러글라이더는 지면에 펼쳐놓은 것만으로는 단순한 끈과 천으로 밖에 보이지 않지만 하늘에 떠 있는 상태에서의 캐노피를 세로로 자른 단면은 역시 유선형을 취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방향대로 날개를 두면 그 바람은 날개를 상하 두 부분으로 나누게 됩 니다.

이때 날개의 윗부분은 커브(굽어짐)가 심하고 아래 부분은 완만하기 때문에, 위쪽을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가 아래쪽의 공기흐름보다 빠르게 되고 따라서 공기흐름이 빠른 위쪽 부근에서는 기압이 낮아지고 아래쪽에서는 기압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므로 위와 아래의 기압차이가 발생합 니다. 이것이 기압이 높은 아래쪽에서 기압이 낮은 위쪽으로 밀어 올리는 힘을 발생시킵니다. 이 힘이 양력입니다.

패러글라이더는 이 양력을 사용하여 하늘에서 떠 있을 수 있습니다.

패러글라이더의 장비

패러글라이더로 비행할 때 필요한 장비를 나열하고 있습니다


캐노피





헬멭



카라비너


장갑





하네스






전체 가방